본문 바로가기
REAL ESTATE(부동산)

부동산 경매 (경매의 기본, 물건 탐색, 권리 분석)

by jackpotDAO 2023. 5. 3.
반응형

부동산 경매(실전)

이번 글에서는 제가 실제로 경매를 임하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었고, 체감했던 내용들을 다루고자 합니다.

 

정의의 여신상
법원 앞 정의의 여신

경매의 기본

부동산 경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전입니다. 물론 이론을 알면 좋겠지만 급하다면 기초적인 것만 해도 경매는 할 수 있습니다. 경매에 기본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시세를 잘 파악해야 하고, 시세는 국토교통부 시세조회, 네이버 부동산, KB 부동산, 디스코, 아실 등 여러 사이트의 시세를 비교해봐야 합니다.

물건 탐색

1. 지역선택

지역선택은 보통 본인이 마음에 드는 지역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부동산 호재나 주변에 산업단지가 크게 들어온다던가 그런 내용들이 들리면 유심히 볼 필요가 있습니다.

2. 계속적으로 해당 지역 탐색

본인이 선택한 지역이 나쁜 것 같다 생각말고 꾸준하게 봐야 합니다. 낚시처럼 기다림의 미학입니다. 기다려서 괜찮은 물건이 나와도 다른 사람들이 가져갈 수 있습니다. 단순히 한번 패찰 했다고 하여 실망하면 안됩니다.

3. 시세 조회

기본적인 시세를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시세만 조회하는 것이 아니라 연식이 어느 정도 있는 물건이라면 리모델링을 해서 그 시세를 받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네이버 부동산, KB 부동산, 디스코 등 여러 시세 조회 사이트를 알아봐야 합니다. 또한 국토부 실 거래가도 확인을 해야합니다.

4. 임장 및 실제 부동산 시세 조사

전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인 임장 및 실제 부동산 시세 조사 단계입니다. 임장은 매우 중요한데, 해당 물건의 위치, 교통편 등을 조사하여 임대가 나갈만한 물건인지, 매매가 잘 될 물건인지 파악하고 인터넷 시세가 정확한지 실제 현장의 시세가 어떤지 파악 해야합니다.

5. 시세는 시세일 뿐, 보수적으로도(급매가) 생각해서 입찰

4번에서 아무리 조사를 잘 하였어도, 낙찰을 잘 받아도 시세가 떨어지고 매매가 잘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을 대비하여 보수적으로 접근하여 입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입찰 이후 약 1시간이 남기 때문에 식사 후 법정복귀

경매 당일 법정에서 물건을 발표하고 입찰표를 작성하고 입찰함에 봉투를 넣습니다. 하지만 발표까지는 최소 30-1시간 정도 기다려야 하는데 보통 경매는 10시-10시 30분에 시작하기에 좀 일찍 간다고 한다면 당연히 식사는 거르게 됩니다. 그래서 그 대안으로 입찰 후 기다리는 시간동안 주변에 괜찮은 식당에서 식사를 합니다.

7. 결과 수령 

대략 11시 30분 - 12시 30분 사이에 결과가 끝납니다. 그때부터는 잔금 납부, 부동산 등기, 해당 물건 문따기(소유권 주장) 등을 해야합니다. 보통 법무사를 통하여 잔금 납부와 부동산 등기를 진행하며, 문따기는 경우에 따라서 강제 집행을 해야 될 경우도 생깁니다.

권리 분석

권리 분석은 단순하게 말하면 이게 내가 충분히 수익이 날 것인가 분석을 하는 것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임장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방문이지만 안된다면 전화로라도 급매를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급매가 현재 경매가보다 더 많이 빠져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최대한 예의 바르게 조심스럽게 하는 게 좋습니다. 얼굴을 보고 이야기하는 거라면 대부분 면박을 주지는 않습니다.(물론 예외도 있음) 수도권은 서울로 들어오는 교통편이 잘 발달되어있는가에 따라 가격이 나뉩니다. 일반 부동산 사듯이 경매도 똑같습니다. 광역버스, 지하철 등등 한번에 강남권으로 들어오는게 있는지 체크해보는게 좋습니다. 요즘은 경매 정보지들(oo옥션 등)이 워낙 잘나와서 전세권이나 대항력있는 임차인을 잘 표기를 해주지만, 말소기준권리와 소멸되는 권리를 직접 구분하는 것을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종종 구라도 보인다) 의사 결정에 대한 팁을드리면, 저는 보통 최저가<전세가<매매가 이런식으로 구성된 곳을 좋아하며 전세와 매매 갭이 조금 있는 곳을 좋아합니다. 매매는 급처할 때를 주로 알아봅니다. (팔려야 팔리는게 부동산이니까요.) 보통 6-7천에 사서 8천-9천 전세, 1.1~1.2억 매매를 선호합니다.

 

 

>>경매에 대한 느낀점과 이야기를 서술한 아래 내용도 한번 확인해보세요^^

 

 

부동산 경매 사유, 경매 방법, 경매정보지의 필요성, 임장의 중요성, NPL, GPL

부동산 경매는 막연하게 어렵다 생각하는 분들을 위하여 제가 현장에서 느낀점, 또는 경매정보지를 보면서 자료를 1차 가공 해석하여 공유하고자 합니다. 부동산 경매는 왜 당하는가? (경매 사

jackpotdao.tistory.com

 

반응형

댓글